Ⅰ. 서론
창세기는 신구약 성경의 첫 번째 책으로서, 그 내용이 깊고 다양하여 읽고 공부하는 자로 하여금 우주 만물의 법칙, 그리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의 신앙원리를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신앙 지침서이다. 창세기에는 우주 만물의 창조, 인간의 창조, 결혼을 통한 가정의 원리, 복과 구원의 문
해석 방법에서 나타난 것이다.
이 해석 방법은 성경의 어떤 구절들은 문자적으로 취급될 수 없고 영적인 해석이 필요하다는 것으로서 본문에 대하여 임의 대로 해석할 수 있는 끝없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그래서 풍유화는 본문을 읽고 해석하는 각 개인의 독창성에 내맡겨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해석은 비평방법사용 이전의 시기, 초기 기독교인들의 예수에 대한 기독론적인 해석을 위해 시도되었다. 그들은 구약성서 안에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유형과 예언을 찾아내려고 했다. 그들은 구약은 옛 약속, 신약은 새로운 약속으로 여기고 구약성서는 육체적, 지상적 관점에서 신약성서는 영적
고대 희랍으로부터 중세를 지나 근 현대에 이르기까지 해석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들은 `텍스트에 담겨 있는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때로는 문법적, 수사적 방법을 통해서, 때로는 알레고리적이고 영적인 방법을 통해서). 특히 서구 세계가 교회의 영향 아래에 놓여 있
본 서신은 이 세상 속에 살면서도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고 영적으로나 윤리적으로 건강한 교회, 세상을 변혁시키는 영향력 있는 교회로서 건강한 영성을 지닌 역동적이면서도 성숙한 교회가 되도록 많은 점에서 도전한다. 따라서 바울의 영성이란 제목으로 집필된 고린도전서를 성경해석학적 관점에
본 서신은 이 세상 속에 살면서도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고 영적으로나 윤리적으로 건강한 교회, 세상을 변혁시키는 영향력 있는 교회로서 건강한 영성을 지닌 역동적이면서도 성숙한 교회가 되도록 많은 점에서 도전한다. 따라서 바울의 영성이란 제목으로 집필된 고린도전서를 성경해석학적 관점에
해석학적 노력을 전계하여 이해의 예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 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
영적 교류에 대한 희구였으며, 그의 전생애는 그에 따른 완전을 추구하려는 시도로 일관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오리겐의 아가서 주석과 설교는 그의 신비주의를 가장 잘 대변하고 있다고 보았다. 뵐커에게 있어 오리겐의 신비적 사고의 주제는 ‘로고스의 신비’로서, 그의 신비주의는 늘 이 말씀과 영
해석학적 노력을 전개하여 이해의 예 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
해석은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해석한다, 그들의 행동에 부여하는 우리의 의미를 토대로 하여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본다고 생각하는 대로 자신을 본다. 필요하다면 우리는 자신의 견해를 조정할 수 있다. 이 의미에서 새로운 잔여물로 약간 개정된 자아개념을 갖